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노출 TIP에 속지마세요

IT 컴퓨터|2020. 1. 31. 07:33

누군가는 남들보다 많이 알고 있고, 그것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주머니를 열어 자신에게 이익을 창출시키는 일들을 합니다. 그 알고있음의 정도는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죠. 내가 남들보다 +1개라도 많이 알고 있다면 나는 그 사람에게 그것을 가르쳐주고 그에 합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것이니까요. 그마저도 공짜로 받아가려고 한다면 그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서 날강도가 되기도 하니까요.

물론 모든 정보가 비용을 지불할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년 가을부터 시작된 티스토리의 네이버 검색 누락에 대한 해결책이 바로 그러한 정보 중 하나이죠.

실제로 여러분이 보고 계셨던 검색등록 방법에 대한 TIP을 통해 성공하신 분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그 글을 보신 것도 대부분 네이버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팅이지 않을까 싶네요.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왜 안될까?

처음부터 질문이 잘못 되었습니다. 안되지 않습니다. 다만 유입을 끌어올만큼 주요 위치에 자리를 잡지 못한다는게 문제입니다.

기존에 네이버 검색을 통해 티스토리를 들어가려면 [ 블로그 ] 영역에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자리하고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키워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 블로그 ] 영역이 아예 사라지고 [ View ] 영역에 블로그+카페+지식인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두 네이버가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말이죠. 그렇다면 티스토리는? 외부사이트이기 때문에 [ 웹사이트 ] 영역으로 좌천되었고, 이 영역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사이드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 네이버웹마스터도구만 하면 된다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에 해당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일뿐입니다. 물론 네이버 검색에 좀 더 유리할 수는 있죠. 해당 사이트 내의 글을 수집하는 것을 로직이 보다 활발하게 해주니까요. 하지만 웹마스터도구 등록에 성공한다고 할지라도 블로그 영역에 티스토리가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체크부분이 모두 제대로 되어있어야 가능하다고도 하는데... 글쎄요? 상위 3% 사이트라는데 역시나 웹사이트 영역에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성공한 사례를 소개하는 것이 아닌 키워드에 대한 유입만을 노리고 작성한 TIP이다보니 정확한 정보가 아닌것이죠.

▶ 네이버 검색에 잡히는 티스토리도 있던데?

모든 상황에는 예외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노출이 되고 있는 당사자 역시나 왜 나는 네이버에서 기존과 동일하게 잘 되는지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이것이 공개된다면 네이버에겐 그다지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 것과 대부분 작년 영역에서 밀려날때 살아남은 사람들이 노출이 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또한 유입자가 많다거나 키워드노출수가 많았다거나 하는 특정 기준이 아닌것으로 보이며 노출되고 있는 티스토리를 수집해보면 더욱 머리가 아파올 정도로 기준이 애매모호합니다.

안되는데 된다고 열심히 TIP도 아닌 TIP이 퍼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알리기 위한 글일 뿐입니다.

물론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구성하고 RSS 등록까지도 잘 마친 다음에 키워드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하는 것은 네이버 검색 뿐만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다시금 티스토리를 노출시켜주는 핵심이 아니라는 점을 아셨으면 좋겠다는 의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