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레이더가 반드시 해야 할 것 >

카테고리 없음|2024. 1. 31. 17:51

■ 스스로를 체크하기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기)
1. 자신의 투자실력(경험치)
2. 자신의 투자금
3. 투자에 있어 자신의 강점
4. 투자에 있어 자신의 단점​

■ 투자의 목표를 설정하기

1. 내가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2. 나의 투자 목표는?
3. 나는 어디에 투자하는가?
4. 내가 투자하는 시장은 어떠한가?
5. 그 시장의 투자 위험도는?
6. 시장의 역사와 기본적인 부분은 당연 학습
7. 투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나의 실력을 충분한가?
8. 충분하지 않다면 어떻게 채울 것인가?
9. 어떻게 공부하고 학습해 나갈것인가?

■ 시장에 대한 이해도 나에 대해 체크했으면 이제는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내가 투자하려는 시장은 어떤곳인가?
2. 기본적인 투자 용어에 대해 공부
3. 전 세계 돈의 흐름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공부
4. 선물시장이 주식시장에 주는 영향 이해 및 공부
5. 선물 시장이 코인시장에 주는 영향 이해 및 공부
6. 제로썸 게임인지 윈윈 게임인지 파악하기

■ 투자의 리스크 관리
1. 자금관리
2. 자금 관리를 어떻게 할것인가?
3. 비중관리
4. 현금 비중 퍼센티지 관리
5. 손절은 어떻게 할것인가?
6. MDD 관리
7. 최대 하루 손실폭을 어떻게 제한 할 것인가?
8. 익절은 어떻게 할것인가?
9. 비중조절을 어떻게 할것인가?
10. 현물투자라면 동시에 최대 몇개 종목까지 투자할것인가? ​
11. 연전연승 할때 나의 자만심은 무엇으로 관리할 것인가? 12. 연전연패시 낮어진 자신감은 어떻게 회복하고 충전할 것인가?
13. 심리와 멘탈의 <관리> <케어> <조정> <운용>은 어떻게 할것인가?
14. 심리를 관리하고 케어하며 조정하며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15. 멘탈을 관리하고 케어하며 조정하며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16. 심리와 멘탈은 관리하는 것이고 운용되는 것이다.
17. 유리한 포지션을 잡으면 심리와 멘탈은 자동적으로 유리하게 운용된다
18. 불리한 포지션을 잡으면 심리와 멘탈은 당연히 쫄릴 수 밖에 없다.
19. 실력에 비해 너무 잦은 매매는 절대 금지
20. 자신이 승률 높고 손익비 높은 자리를 알아가고, 거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21. 그 자리가 나올때까지 기다리는 인내심 ​

■ 마지막으로 투자금의 규모는 <나의 실력>과 비례해야 한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명심해야 한다.

댓글()